공지사항

[공지사항] 설문조사에 대한 답변

  • 작성자
    ymlib
  • 작성일
    2017.11.16
  • 조회수
    174

“2017년 의학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많이 칭찬해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제안들을 참고해서 이용자들께  '나만의 도서관'이 되도록 개선하고 노력하겠습니다.

홈페이지

Q. 컴퓨터에서 로그인을 계속 유지하도록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기본 연결시간은 30분입니다. 동시 접속자와 의학도서관 인터넷 망 속도를 고려하여 결정되었습니다. PubMed 검색의 경우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메뉴 중 하나를 클릭하면 시간이 자동 연장됩니다.

Q. 원외 접속 서비스를 이용할 때 오류가 발생합니다.
A. 오류 발생 시 02-2228-2913이나 yml@yuhs.ac로 연락 주면 상황에 따른 해결책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에서 의학도서관 홈페이지가 정상적으로 뜨지 않습니다.
A. 최소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10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시기 바랍니다. 호환성 또는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메뉴가 한 눈에 들어오지 않고 필요한 내용을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어렵고 모바일 페이지가 불편합니다. 모바일에서 대출예약이나 Quick 도서 신청을 할 수 없습니다.
A. 2018년 새 홈페이지는 이용자 서비스 중심의 메뉴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용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에서 동일한 화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Q. 자세하게 질문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세요.
A. 의학도서관 Q & A 게시판에 문의해 주시면 자세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의학도서관 소장/구독 자료

Q. 학술지 원문이 열리지 않는 오류가 생깁니다.
A. 접속 오류 시 02-2228-2913이나 yml@yuhs.ac로 연락 주면 상황에 따른 해결책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자료를 통합 검색할 수 없습니다.
A. 학술정보원 통합검색을 지원하지 않지만 의학도서관의 ‘학술정보원 도서대출’을 통해 학술정보원 자료를 검색하여 학술정보원 소장자료를 신청 후 대출할 수 있습니다.

Q. PubMed, Google 학술검색, 의학도서관 소장자료를 통합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 통합 검색을 지원하지 못하지만, 개별 검색 후 링크를 통해 검색어 입력 없이 다른 데이터베이스의 결과를 찾을 수 있습니다.

Q. 국내 문헌에 검색 시 사용하는 RISS와 같은 사이트도 홈페이지 첫 화면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 의학도서관 새 홈페이지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Q. UpToDate를 의료원 밖에서 이용할 수 있게 해주세요
A. 2018년부터 UpToDate를 의료원 밖에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의학도서관에 있는 책인데 소장자료 검색했을 때 없다고 나옵니다.
A. 첫 화면 전방일치 검색을 Keyword 검색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같은 문제가 발생하면 의학도서관으로 연락을 주십시오.

Q. 휴학생도 E-Journal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 출판사 등과 계약된 E-Journal, E-Book, Database은 재직, 재학생에게만 제공되도록 계약되어 있습니다. 해당 사항이 아닌 사람에게 제공할 경우 라이선스 위반이어서 법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Q. 연구 및 학술관련 폭넓은 학술지 구독이 필요합니다. 국내 타 기관에서 구독중인 학술지를 우리 기관에서는 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A. 예산상의 문제로 모든 학술지를 구독할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십시오. 의학도서관 미소장도서는 원문복사 서비스를 통해 원문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Q. 조금 더 다양한 도서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교양관련 도서는 이용자 신청도서,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 중심으로 장서를 선정하고 있으며, 예약자가 많은 도서는 최대 3권까지 구비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도서를 신청해 주시면 최대한 구입하겠습니다.

Q. 교양도서 E-Book이 부족합니다.
A. 교양도서 E-Book은 예산 및 장서정책 상 구독하고 있지 않습니다. 의료원 재직 중인 직원은 의학도서관을 통해 학술정보원에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 논문지원

Q. EndNote Output Style의 최신 여부를 확인할 수 있나요?
A. Output Style 게시일이 Output Style 제작 또는 수정일이며, 적용 후 문제가 있으면 의학도서관 (infkdi@yush.ac)으로 연락을 주십시오. 

Q. 논문 서식교정 서비스를 다시 제공해주세요
A. 인력 문제로 서식교정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연구논문분석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으니 양해해 주십시오.

서비스 – 도서대출

Q. 최다 도서 대출자에게 어떤 혜택이 있나요?
A. 매년 의학도서관 개관 기념일에 직종별 최다 대출자에게 간단한 감사의 선물을 전달합니다.

Q. 의학도서관에서 가장 많이 대출된 도서정보가 홈페이지에는 있지만 의학도서관 방문자는 확인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도서대출에 방법 및 서비스에 대한 안내가 없습니다.
A. 1층 입구 신간 안내 화면에 도서대출에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추가하겠으며, 입구에 대출관련 서비스 포스터를 게시할 예정입니다.

Q. 무인 도서대출/반납함을 설치해주세요.
A. 보내주신 의견을 반영하여 2018년 무인도서대출/반납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도서대출 기간과 대출권수가 적습니다.
A. 의학도서관 장서가 한정되어 대출규정이 5책 2주일로 정해졌습니다. 대출 중인 도서는 예약이 없는 경우 3회 연장을 통해 최대 2개월 동안 대출이 가능합니다.

Q. 연체료가 너무 비싸요.
A. 한정된 권수의 원활한 대출을 위해 의학도서관 위원회에서 결정되었습니다. 연체도서가 줄어든다면 고려하여 위원회에서 재검토하게 될 것입니다.

Q. Quick 도서대출 대기 시간이 길었으면 합니다.
A. 의학도서관 장서가 한정되고, 일부 인기도서의 경우 예약대기자가 너무 많아 대기시간이 하루로 정해졌습니다.

Q. 학술정보원 도서를 의학도서관에서 반납할 수 없어 불편합니다.
A. 의학도서관과 학술정보원은 별도 기관으로 운영시스템과 규정이 달라 반영하기 어렵습니다. 양해바랍니다.

서비스 – 원문복사

Q. 원문복사 서비스를 PDF 파일로 보내주세요.
A. 원문복사 협정 기관에서 PDF로 받은 파일을 이용자에게 직접 보내는 행위는 저작권 위반사항이어서 파일로 보내드릴 수 없습니다. 양해바랍니다. 개인 이용자는 출판사 등 저작권자가 직접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서는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원문복사 서비스를 본교 학술정보원처럼 무료로 제공해주세요.
A. 의학도서관 자관 소장자료의 경우 의학도서관에서 인쇄비를 부담하여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관 소장자료만 원문신청비용을 신청자에게 청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 이용교육

Q. 의과대학이나 의료원을 통한 공지사항에 의학도서관 교육을 게시해주세요.
A. 의과대학/치과대학/간호대학에 연락하여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Q. 신규간호직 교육에 도서관 이용 교육이 들어갔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관련부서 문의한 결과 진행시간 상 직접 교육이 어렵습니다. 신입직원 안내책자에 의학도서관 이용안내 게재를 고려하겠습니다.

Q. 기존 교육 외 다양한 교육을 해주세요.
A. 매년 새로운 강좌를 개설하려 노력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Google 활용법과 학술논문쓰기 시리즈 교육을 기획해서 연 2회 이상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는 연구논문성과 강좌를 신설하였고, 2018년에는 Mendeley를 비롯한 새 강좌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용자 교양강좌 개설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겠습니다.

Q. 교육 시간이 점심시간에 편중되어 참석할 수 없습니다.
A. 최소 5명 이상 맞춤교육을 신청해주시면, 편한 시간과 장소에서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단 보건대학원 컴퓨터실습실은 예약이 필요합니다.

Q. 교육 취소를 교육 당일 할 수 없어 불편합니다.
A. 당일 교육 취소를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의학도서관에서 받은 교육도 학점을 받을 수 있나요?
A. 직번으로 교육 수강을 사인하면 인사팀과 연계되어 강좌당 0.4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동영상 교육 강좌를 최신 내용으로 업데이트 해주세요.
A. 2018년 홈페이지 개편에 맞추어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 및 교육 동영상을 새롭게 제작하여 올리겠습니다.

시설

Q. 시설이 너무 낙후되었습니다.
A. 의학도서관 건물은 의료원 전체 신축계획에 맞추어 진행되게 되어 있습니다. 부분적인 노후 시설은 계속 보완하게 될 것입니다

Q. 평일에 의학도서관이 너무 일찍 문을 닫으며, 주말에도 도서관을 개관해주세요.
A. 주어진 인력 내에서 최대한 개관하고 있는 중이며, 인력부족으로 주말 개관은 어렵습니다.

Q. 도서관 컴퓨터를 늘려주시고, 너무 오래되어 느립니다.
A. 도서관 건물이 오래되어 인터넷 망 추가설치가 어려우며, 설치공간을 늘릴 경우 열람좌석이 줄어듭니다. 컴퓨터는 도입연도(7년, 의료원 컴퓨터 교체 기준)에 따라 매년 일정 일정 수량을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의견을 반영하겠습니다.

Q. 열람실 조명이 어둡고, 의자에서는 소음이 심하게 나요. 그리고 음식물을 먹는 사람이 있습니다.
A. 조명은 LED로 교체할 예정이고, 열람실 에티켓 게시물을 눈에 잘 보이도록 교체 고려하겠습니다. 이용이 불편한 시설 및 비품을 의학도서관 1층 대출대에 알려주시면 빠른 시간 내에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Q. 학부생만 이용할 수 있는 3,4층 24시간 자율학습실을 대학원생이나 의료원 직원도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A. 의학도서관 내 공간부족으로 대학원생이나 일반직이 이용할 수 있는 24시간 자율학습실 좌석 설치 공간이 없어, 학생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행사 및 홍보

Q. 간호직 및 일반직원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보를 많이 제공해 주세요.
A. 2018년 새 홈페이지에 직급별 이용 가능한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만들 예정입니다.

Q. 도서관 이용률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해주세요.
A. 제안하신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고려하겠습니다.

Q. 의학도서관이란 명칭으로 인해 의학관련 서적만 잇는 것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도서가 구비되어 있는 점을 원내 안내 등으로 홍보하며 이용률이 증가될 것 같습니다.
A. 건의해 주신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관련부서와 협의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