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설문조사 건의사항 답변

  • 작성자
    곽재현
  • 작성일
    2018.11.20
  • 조회수
    26

“2018년 의학도서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설문조사”를 통해 많이 칭찬해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제안들을 참고해서 이용자들께 ‘나만의 도서관’이 되도록 개선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소장/구독자료

Q. 의학도서 E-Book을 발 빠르게 제공 해주세요.
A. 신규 발간되는 E-Book을 수시로 체크하고 있습니다. 더 자주 체크하여 주요 도서를 빠르게 제공하겠습니다.

Q. 학술정보원에서 제공하는 것과 같은 교양 E-Book을 제공해주세요.
A. 예산 및 장서정책 상 구독하고 있지 않습니다. 의료원 재직 중인 직원은 의학도서관을 통해 학술정보원에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더 많이 구비해주세요. 예약이 많이 걸린 도서는 추가 구매해 주세요.
A. 교양도서는 이용자 신청도서, 베스트셀러와 스테디셀러 중심으로 장서를 선정하고 있으며, 공간의 한계로, 최대 3권까지 구비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도서를 신청해주시면 최대한 구입하겠습니다.

Q. 학술정보원에 있는 교양도서도 의학도서관에 구비하면 좋겠습니다.
A. 의학도서관의 공간이 협소하여 모든 교양도서를 구비할 수 없음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학술정보원도서대출 서비스, 학술정보원 ID 등록 서비스를 제공 해 드리고 있으니, 많은 이용 바랍니다.

Q. 도서 구비가 더 빨리 되었으면 좋겠고, 신판 도서를 더 많이 구비해주세요.
A. 신판도서가 발간되면 구판이 있더라도 정책에 따라 구비하고 있습니다. 소장자료>자료구입신청을 통해 신청 해주세요. 신간 발매 여부를 더 자주 체크하여 구비하겠습니다.

Q. 주기적으로 이용률이 낮은 Journal은 구독을 중단하고, 더 많은 Journal을 제공해주세요.
A. 연 1회 모든 학술Journal의 이용률을 점검하여 수요가 높은 Journal을 선정하고 있습니다. 소장자료>자료구입신청에서 “연속간행물”혹은 “DB”를 선택하여 신청 해 주시면 의학도서관위원회를 통해 결정하겠습니다.

홈페이지

Q. 학술지 원문이 열리지 않거나, 자료검색이 되지 않는 오류가 생깁니다.
A. 오류 발생 시 02-2228-2913이나 jhnkwak@yuhs.ac로 연락 주시면 상황에 따른 해결책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Q. 모바일 홈페이지 속도가 느립니다.
A. 모바일 홈페이지를 처음 접속할 때 이미지 파일 로딩에 약 1초가 필요합니다. 한 번 접속한 이후로는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Q. 홈페이지의 디자인/기능이 불편합니다. 새로운 디자인/기능을 제안합니다.
A. 제안 해주신 모든 기능과 디자인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내 서재 폴더이동”등 일부 기능을 구현하였습니다. 모든 제안을 반영할 수 없음에 양해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Q&A 또는 메일(jhnkwak@yuhs.ac)을 통한 제안을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Q. 너무 복잡해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어렵습니다.
A.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정보를 찾으실 수 있도록 홈페이지 이용, 정보검색 동영상 강좌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복잡함을 해결할 수 있는 디자인 개선과 컨텐츠 개발을 계속하겠습니다.

Q. 교외접속 절차를 간편하게 해주시고, 로그인 유지 시간을 늘려주세요.
A. 교외접속서비스는 동시접속자 수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이에 따라 로그인 유지시간을 30분으로 하고 있으며, 개별 인증절차를 거칠 수밖에 없음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학술정보원과 로그인, 자료검색을 연동해주세요.
A. 서로 다른 시스템, 네트워크, 보안정책을 가지고 있어 아쉽게도 연동이 불가합니다. 추후 본교와 의료원간 통신의 변화가 있다면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서비스

Q. 무인 도서대출/반납함을 설치해주세요.
A.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였습니다. 확정 여부에 따라 설치하겠습니다.

Q. 신간코너를 설치 해 주세요.
A. 신간 도서는 대부분 즉시 대출됩니다. 신간코너를 설치하려면 대출불가 상태로 구비할 도서 1권을 추가구입 해야 하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신 대출가능한 신간도서를 대출반납데스크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Q. 주말이나 야간에도 개관해주세요.
A. 주어진 인력 내에서 최대한 개관하고 있는 중이며, 인력부족으로 주말 개관은 어렵습니다.

Q. 연체료가 너무 비쌉니다. 대출 기간을 늘려 주시면 좋겠습니다.
A. 한정된 권수의 원활한 대출을 위해 의학도서관 위원회에서 결정되었습니다. 연체도서가 줄어든다면 고려하여 위원회에서 재검토하게 될 것입니다.

Q. 이용교육 과목을 좀 더 다양하게 해주시고, 개설 시간을 다양하게 해주세요.
A. 매년 새로운 교육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2018년은 근거문헌검색전략, 연구윤리와 Submission 강좌를 추가로 개설하였습니다. E-Book 이용, 홈페이지 tip등 동영상 강의로 언제 어디서든 보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기교육참여가 어려우시면 nwkim@yuhs.ac 로 연락주세요. 맞춤 교육(5인 이상 신청가능)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교양강좌를 다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였습니다. 확정 여부에 따라 추진하겠습니다.

Q. 논문서식교정 서비스를 다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인력 문제로 서식교정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연구논문분석 서비스에 주력하고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서비스를 더 빠르고 친절하게 해주세요.
A. 내부 직원 교육을 시행하겠습니다.

Q. 홍보와 이벤트를 더 많이 해주세요.
A. 지속적으로 새로운 홍보방법과 이벤트를 시행하겠습니다.

시설

Q. 의학도서관이 멀고 찾아가기가 어렵습니다.
A. 병원 건물에 무인반납기 설치를 계획하고 있으며, 찾아오시는 길에 대한 안내 컨텐츠를 제작하겠습니다.

Q. 키보드 두드리는 소리, 라지에이터 소리 등 소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A. 열람실, 서가, PC 이용좌석에 “정숙” 안내문을 부착하겠습니다. 시설물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시설팀에 한 번 더 조치 요청하겠습니다.

Q. 시설이 너무 낙후되었습니다.
A. 의학도서관 건물 개선은 의료원 전체 신축계획에 맞추어 진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노후 시설은 부분적으로 계속 보완할 것입니다.

Q. 조금 더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공간, 대학원생이나 일반직을 위한 자율학습실이 필요합니다.
A. 의학도서관 건물이 개선된다면, 의견을 반영하여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공간과 학습공간을 확충하겠습니다.

Q. 책상위에 먼지가 많고, 냄새가 나며 환기가 안 되는 등 청결상태가 좋지 않습니다.
A. 청결상태를 더 자주 점검하고, 시설팀과 청소부서에 요청하여 최적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Q. 컴퓨터가 고장 나거나 느린 것이 많습니다. 모니터가 작습니다.
A. 2018년 모든 PC를 최신 모델로 교체하였으며, 매일 PC를 점검하여 문제가 있는 PC를 조치하고 있습니다. 내년 예산안에 구형모니터 교체를 반영하였으며, 확정 즉시 교체하겠습니다. PC 이용 중 문제가 발생하면 02-2228-2913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Q. 출입구 직원증 인식이 잘 안됩니다.
A. 출입구의 카드리더 감도를 최고로 세팅하였습니다. 바코드가 직원증 케이스의 반(불)투명한 면에 위치해 있다면 앞 뒤를 바꾸어 투명한 면에 두고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직원증의 바코드가 흐려지거나 지워진 상태라면 재발급 받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