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공지사항] 설문조사 건의사항 답변

  • 작성자
    정다미
  • 작성일
    2019.11.22
  • 조회수
    240

2019년 의학도서관 만족도 조사”를통해 많이 칭찬해 주시고 격려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중한 제안들을 참고해서 이용자들께 ‘나만의 도서관’이 되도록 개선하고 노력하겠습니다.

소장자료

Q. 인기도서, 신간도서, 다양한 분야 도서를 더 많이 구비했으면 좋겠습니다.
A. 신간도서는 매일 체크한 후 예산 안에서 최대한 많이 구입하고 있으며, 이용이 많은 도서는 최대 3권까지 구입하여 대기 시간을 줄이고 있습니다. 공간적 제약과 예산 문제로 더 많은 도서를 구입할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필요한 도서는 의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주세요.
[자료구입신청 바로가기] https://ymlib.yonsei.ac.kr/catalog/purchase-request/
교양 E-Book은 학술정보원을 이용해주세요.
[학술정보원 ID등록하기]  https://ymlib.yonsei.ac.kr/id-application/
[학술정보원 전자도서]  http://kg6wg8ak8z.search.serialssolutions.com/?L=KG6WG8AK8Z&tab=BOOKS
[전자책 플랫폼 안내]  https://library.yonsei.ac.kr/local/html/domestic

Q. 신간도서는 별도의 책장에 안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현재 의학도서관 1층 계단 옆에 테마도서/신간도서를 교대로 진열하고 있습니다. 향후 의학도서관 1층 로비에 별도로 신간도서 코너를 마련하겠습니다.

Q. 더 많은 전자저널과 동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원하는 자료를 의학도서관 홈페이지에서 구독 신청하시면 의학도서관위원회에서 구독 여부를 검토합니다. 구독하기로 결정이 되면 다음해부터 보실 수 있습니다.
[자료구입신청 바로가기] https://ymlib.yonsei.ac.kr/catalog/purchase-request/

Q. 열람실 책이 너무 낡았습니다. 대출 빈도가 높거나 오래된 책은 교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A. 심하게 낡고, 파손된 책은 주기적으로 폐기하며, 대출 빈도가 높은 책에 한하여 새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대출하고 싶은 책이 너무 낡아 망설여진다면 도서관 대출대에 말씀해주세요.

Q. 의학도서관 위치상 찾아가기 힘듭니다. 무인반납함을 늘려주세요.
A. 내년 예산에 반영하여 무인도서대출/반납함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홈페이지

Q. 교외접속 속도가 더 빠르고, 로그인 유지시간이 더 길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외접속 절차도 좀 더 간단했으면 좋겠습니다.
A. 교외접속 속도는 접속자 수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지난 2017년 서버를 업그레이드하였고, 2019년 로그인 유지시간을 20분에서 60분으로 연장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모니터링하며 가능한 개선책을 찾고 적용하겠습니다. 교외접속 절차는 정보보호기준이 강화되어 현재 방식으로 제공할 수 밖에 없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추천 도서를 장르별로 구분했으면 좋겠습니다.
A. ‘테마 추천도서’ 메뉴를 좀 더 상세하게 구분해 추천도서 리스트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겠습니다.

Q. 도서 검색 시 주제별 인기순위 표시. 메뉴 즐겨 찾기 등 부가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주제별 추천 도서, 인기도서를 보여줄 수 있는 컨텐츠를 준비 중입니다. 편의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과 컨텐츠 개발을 계속하겠습니다.

Q. 홈페이지 로그인이 어렵습니다. 회원가입을 빨리 승인해주세요.
A. 교직원 및 의과대학, 치과대학, 간호대학 학부생은 의학도서관에 자동 등록됩니다. 대학원생 및 그 외 이용자는 홈페이지에 신청하면 최대한 빨리 승인 처리하겠습니다.

 
서비스

Q. 교육 시간대, 요일이 다양했으면 좋겠고, 방학 중에도 교육을 진행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점심시간 교육이 참여자가 가장 많고, 그 외 시간대는 참여자가 너무 적어 교육을 개설하지 못했습니다. 향후 다양한 시간대에 교육을 개설해보고 수강 인원이 많을 경우, 정식으로 개설하겠습니다. 요일은 매달 종합관 컴퓨터실을 사용할 수 있는 날 중에 정해지므로 다양하게 조절하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 현재 방학 중에는 EndNote만 교육 진행 중이나, PubMed도 추가로 개설하겠습니다.
일정상 교육 참석이 어려우신 분은 교육 동영상을 이용하시거나 맞춤교육을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yml@yuhs.ac)
[교육 동영상] https://ymlib.yonsei.ac.kr/research-support/education/instruction-video/

Q. 교육 동영상 자료도 많이 만들어 주세요. 교육 강의자료를 홈페이지에 올려주세요.
A.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연구지원>이용교육>동영상교육 메뉴에 다양한 교육 동영상이 있습니다. 정보가 변경된 동영상 강의는 새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교육 동영상] https://ymlib.yonsei.ac.kr/research-support/education/instruction-video/
교육 강의자료는 의학도서관 홈페이지의 교육신청 화면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혹시 원하시는 강의자료가 없으면 연락주세요. (문의: tclickdami@yuhs.ac, 82914)

Q. 외국인 학생들을 위해 영어로 된 안내, 교육을 제공해주세요.
A.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내용이 업데이트 될때마다 영문 버전도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PubMed, EndNote, 기타 DB 영문 튜토리얼 동영상 링크를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연구지원>이용교육>검색매뉴얼 화면에 게시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ubMed 영문 튜토리얼] https://ymlib.yonsei.ac.kr/en/pubmed-tutorial-videoeng
[EndNote 영문 튜토리얼] https://ymlib.yonsei.ac.kr/en/endnote-tutorial-videoeng/

Q. 학부생에게 교육프로그램 홍보가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학도서관 홈페이지에는 잘 접속하지 않습니다.
A. 현재 Y-SEC에 의학도서관 교육 공지를 올리고 있습니다. 추가로 3층, 4층 자율학습실 입구 및 의학도서관 입구 교육과목 게시판에 교육 안내문을 게시하겠습니다. (문의 : nwkim@yuhs.ac)

Q. 이용교육이 더 다양했으면 좋겠습니다. 그래픽, 오피스, 통계 프로그램 교육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매년 새로운 교육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논문작성전략 온라인강의, SciVal 등 교육을 개설하였습니다. 참고로 요청하신 교육 중 포토샵 교육은 의과대학 사무팀(SMLEE12@yuhs.ac)에서 제공하며, 교직원 오피스 프로그램 교육은 연세의료원 교육센터(http://www.yuhsedu.co.kr) ‘아카데미’교육에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Q. 소프트웨어(오피스, 그래픽, 통계 프로그램 등)을 제공해주세요.
A. 소프트웨어별 담당부서를 알려드립니다.
– 오피스 프로그램(교직원 대상): 의료원 IT서비스데스크(원내전화번호 115, ITservicedesk@yuhs.ac
– SPSS(의과대,치과대,간호대 교직원/학부생/대학원생 대상): 의과대학 사무팀 교무파트 (02-2228-2016)
– 그래픽 프로그램은 2021년부터 의료원에서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 연세대 본교 교내IP주소(165.132.xxx.xxx)에 한해서 연세대 교직원/학부생/대학원생은 학술정보원 정보통신서비스 사이트(https://yis.yonsei.ac.kr/ics/service/software.do)에서 오피스, 그래픽, 통계 프로그램 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장소에 유의해주세요.)

Q. 연체료가 너무 비쌉니다. 그리고 대출 기간을 더 늘려주세요.
A. 한정된 도서의 원활한 대출을 위해서 의학도서관위원회에서 현재와 같은 대출 기간과 연체료가 결정되었습니다. 연체도서가 줄어들 경우 위원회에서 재검토하겠습니다.

Q. 학술정보원 도서 대출시 부속물(부록, CD 등)도 함께 대출해주세요.
A.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술정보원 도서대출’ 신청페이지 ‘요청사항’에 적어주시면 함께 대출해드리겠습니다. (문의: 02-2228-2912)

Q. 주말이나, 이른 오전 시간에도 개관해주세요.
A. 개관시간은 도서관 열람 통계에 근거하여 결정되었으며, 인력 부족으로 주말 개관, 08시 이전 개관은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Q. 개인별 논문 추천 및 알림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의학도서관 산하 외국학술지지원센터에서 SDI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신청학술지의 신간호 목차정보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https://yonseifric.tistory.com/12)
개인별 논문 추천 및 알림기능은 PubMed의 MyNCBI를 통하여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MyNCBI 바로가기] https://www.ncbi.nlm.nih.gov/myncbi/
[동영상(9번 동영상참고)] https://ymlib.yonsei.ac.kr/research-support/education/instruction-video/?cate=31
[매뉴얼(p.39~52 참고)] https://ymlib.yonsei.ac.kr/pubmed-manual/

Q. 체계적 문헌고찰 문헌검색식(PICO) 자문서비스를 보완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PICO 검색식 상담과 이후 진행과정에 대한 추가 상담 서비스를 하고 있고, 12월에 PICO 교육을 진행할 에정입니다. PICO 작성을 위한 검색지원서비스 안내 페이지를 의학도서관 홈페이지 내에 추가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nwkim@yuhs.ac)

Q. 많은 사람들이 의학도서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홍보 메일을 보내주시면 좋겠습니다.
A. 기존 신착도서, 교육안내 메일 외에도 도서관 이용TIP, 안내사항 등을 새로 업데이트하여 발송하겠습니다.

Q. 자율학습실 고정좌석 배정 시 열람실 사용 빈도를 반영하여 배정해주세요.
대학원생이나 교직원에게도 자율학습실을 오픈해주세요.
A. 고정좌석은 올해는 배정 완료되어 반영이 어려우나, 내년에는 학생 간담회에서 논의하여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대학원생 및 교직원 대상 자율학습실 오픈은 내년 의학도서관위원회에 안건으로 상정하여 검토해보겠습니다.

 
시설

Q. 환기가 잘 안되고, 냄새가 납니다.
A. 시설관리팀에 요청해 공조 시설을 자주 가동하겠습니다. 자율학습실은 내년 초에 공기청정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Q. 조명이 어둡습니다. 자율학습실에 스탠드를 제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A. 시설관리팀에 조도 측정을 요청하여 열람실/자율학습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밝기일 경우 개선하겠습니다.

Q. 복사실과 키보드 소음이 많이 발생합니다.
A. 복사하는 동안 복사실 문 닫고 작업하도록 요청하겠습니다. 또한 열람실 키보드를 무소음 키보드로 교체하겠습니다.

Q. 영상 자료를 시청할 수 있는 시설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A. 본교 학술정보원의 연세·삼성학술정보원 3층 멀티미디어센터에서 좋은 시설과 장비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학술정보원 멀티미디어센터 02-2123-6304)
[학술정보원 층별안내] https://library.yonsei.ac.kr/local/html/samsungFloormap
의료원 직원도 학술정보원에 등록하면 멀티미디어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문의: 02-2228-2912)
[학술정보원 ID신청] https://ymlib.yonsei.ac.kr/id-application

Q. 컴퓨터 속도가 느린 것 같습니다. 컴퓨터, 프린터를 더 늘려주세요.
A. 컴퓨터를 매주 점검하고, 노후화된 장비는 바로 교체하고 있으나 공용기기라 자주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용하면서 문제 발생 시, 도서관으로 연락해주시면 최대한 빨리 해결하겠습니다. 컴퓨터, 프린터 수는 의학도서관 공간이 협소하여 더 늘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문의 02-2228-2914)

Q. EMR이 지원되는 컴퓨터를 늘려주세요.
A. 의학도서관 내 모든 컴퓨터에서 EMR 이용이 가능합니다. 강남 EMR은 1층 4번, 3층 11번, 3층 12번, 4층 4번 PC에 설치되었고, 이 외 PC에는 모두 신촌 EMR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용자 편의를 위해 신촌 EMR과 강남 EMR은 구분하여 설치하고 있습니다. (문의: 02-2228-2914)

Q. 컴퓨터 종료시간 안내메시지가 눈에 잘 띄었으면 좋겠습니다. 컴퓨터 종료시간도 변경해주세요.
A. 학생자율학습실 컴퓨터 종료시간을 이용이 가장 적은 새벽 4시로 변경하고, 종료 1시간 전부터 주기적으로 안내 팝업이 나타나도록 하겠습니다.

Q. 전자사물함/좌석배정시스템에서 학생증 카드 인식이 잘 안됩니다.
A. 전자사물함/좌석배정시스템의 학생정보는 의과대학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학생증을 변경한 경우, 시스템에 재등록해야 이용할 수 있으니, 의과대학생은 의과대학 사무팀 학생파트(02-2228-2023)로 문의하고, 치과대학과 간호대학 학생은 의학도서관에서 재등록하기 바랍니다. (문의: 02-2228-2912) 학생증 변경이 아닌 문제 발생 시, 바로 도서관으로 연락하면 조치하겠습니다.

Q. 전자사물함/좌석배정시스템이 자주 고장납니다. 고장나면 대응을 빨리 해주세요.
A. 전자사물함/좌석배정시스템을 최근에 점검 완료하였습니다. 문제 발생 시, 도서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빨리 대응하겠습니다. (문의 : 02-2228-2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