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청년의사] 쿨하게 생존하라

  • 김호
  • 푸른숲
  • 2014
[청년의사] 쿨하게 생존하라

쿨하게 생존하라 : 35-45세 직장인이 놓치면 후회할 서바이벌 키트 6

김호 지음 /  푸른숲 / 2014

 

성공의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직장인들의 성공을 ‘임원 되기’나 ‘억대 연봉 받기’라고 가정해보자.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연말정산 대상 근로자 1,500여만명 중 총 급여액이 1억원이 넘는 사람은 41만명이 조금 넘는다고 한다. 100명 중 3명꼴이다.

임원으로 승진하는 사람은? 한국경영자총협회 자료에 따르면 대졸 신입사원이 임원이 될 확률은 0.74퍼센트다. 1,000명 중 7명에 불과하다. 그러나 임원의 평균 근속 년수는 4.4년에 불과하다. 이렇듯 직장인들이 꿈꾸는 성공이란 이루기도 어렵고 지속 기간도 짧다. 저자는 이렇게 희귀한 성공을 추구하며 위기에 빠지기보다 직장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자신만의 직업과 스스로 일군 행복을 통해 균형 잡힌 삶을 살아가는, ‘생존’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자는 ‘배드 뉴스’가 닥치는 기업의 위기 상황에 대한 대응책과 대비책을 컨설팅하는 위기관리 전문가이다. 세계 최대 PR 컨설팅사 에델만에서 한국 지사 사장으로 재직하다 2007년 ‘THE LAB h’를 설립해 컨설팅 및 코칭을 하고 있다.

저자 또한 예전에는 성공을 바라보고 사는 삶이 가능했다고 봤다. 그러나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직장에서의 근속연수도 짧아지는 요즘은 성공이 아닌 생존을 고려해야 하는 시대가 왔다고 진단한다. 책상 서랍 한구석에 사직서를 넣어두고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까?’, ‘이렇게 사는 게 맞을까?’ 몇 번씩 되뇌는 직장인들에게 이 책은 고민을 넘어 앞으로의 인생에서 가능성을 넓힐 수 있는 실질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출처: 청년의사]

Link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