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TV 책을 보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 Barnes, Julian,, 1946-
  • 다산책방 : 다산북스
  • 2012
[TV 책을 보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 줄리언 반스 장편소설

줄리언 반스 지음 / 최세희 옮김 / 다산책방 / 2012

 

2011년 세계 3대 문학상 중 하나인 맨부커상을 수상한 줄리언 반스의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영국 문단에서 지성과 재치를 겸비한 작가로 평가받는 줄리언 반스는 인간이 기억하는 과거와 그 과거가 모여 만든 역사의 허구성을 한편의 문학작품으로 승화시켰다.

 

소설의 주인공인 60대 남자 토니와 그의 고등학교 친구 에이드리언, 옛 애인 베로니카 그리고 그녀의 어머니 사라의 얽히고설킨 관계는 결말에 이르러 쉽게 상상할 수 없는 반전을 불러일으킨다. 덕분에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는 짧은 분량에도 불구하고 곳곳에 숨겨진 복선을 찾기 위해 독자들을 책의 처음으로 돌아가 읽게 만드는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출처:TV 책을 보다]

 

영어권 최고의 문학상으로 꼽히는 부커상 수상작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영국을 대표하는 소설가 줄리언 반스의 작품으로, 기억과 윤리를 소재로 한 심리 스릴러이다. 1960년대 영국. 1인칭 화자인 주인공 토니 웹스터는 대학에 진학하고 베로니카라는 여자친구와 사귀게 되지만, 결국 성적 불만과 계급적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하고 헤어진다. 그러던 중, 장래가 촉망되던 케임브리지 장학생인 친구 에이드리언 핀이 욕실에서 자살한다. 철학적이고 총명한 수재였던 그가 자살한 이유를 아무도 알지 못한다. 40년의 세월이 흐르고 토니 웹스터는 자신이 에이드리언에게 보낸, 이제는 기억하지도 못하는 한 통의 편지가 엄청난 파국을 불러왔음을 알게 되는데….

[출처: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