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TV 책을 보다] 투명인간

  • 성석제
  • 창비
  • 2014
[TV 책을 보다] 투명인간

투명인간 : 성석제 장편소설

성석제 지음 / 창비 / 2014

 

압축 성장으로 요약되는 각박한 한국 현대사 속에서 온갖 시련과 고된 삶을 묵묵히 견뎌낸 대한민국 베이비부머를 위한 헌사,

“비정한 현실의 무게 속에서 끝내 투명인간이 되어야만 했던 한 남자의 이야기” 성석제의 『투명인간』

 

한강변을 자전거로 달리던 한 남자의 눈에 한강 다리 위에 선 또 다른 한 남자가 들어온다. 당장이라도 한강으로 뛰어내릴 것만 같은 분위기의 중년 남자. 그런데 그는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투명인간’이다. 그는 어째서 투명인간이 되어버린 걸까?

 

소설은 현재의 시점에서 시작해 투명인간이 된 김만수의 어린 시절로 돌아간다. 그리고 가족과 지인 등 만수를 둘러싼 수많은 주변 인물들의 말을 통해 김만수와 그가 살아온 우리 사회의 현대사를 생생하게 그려낸다. 베트남 전쟁에 파병됐다가 사망한 만수의 큰형 백수, 만수네 가족들은 이 사건을 계기로 두메산골에서 서울로 이사를 와 삭막한 도시 생활을 시작한다. 가족들의 생계를 책임지던 두 누이의 결혼과 가스중독사건은 육남매 중 넷째였던 만수를 헌신적으로 가족들을 건사해야 하는 ‘가장’으로 만든다. 성실하고 착하게 살았지만 위기와 시련은 계속 만수에게 닥쳐오고…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책임을 다 하는 만수의 삶은 우리 주변의 누군가를 떠오르게 한다. 바로, 베이비붐 세대다.

 

‘이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불리는 성석제의 최신작, 『투명인간』. 성석제 작가는 우리 사회 베이비붐 세대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 ‘고생으로 닳고 닳아 보이지 않는 투명인간이 된 만수’의 이야기를 쓰게 됐다는고 말한다.

[출처:TV 책을 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