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평가지표

닫기

평가지표

  • Impact Factor는 Clarivate Analytics에서 만든 Journal Citation Reports에서 검색할 수 있는 학술지 평가지수 중 하나로, Web of Science에 3년 연속 색인된 학술지만을 대상으로 산출합니다. 현재 SCI(E) 학술지라도 3년 연속 등재된 것이 아니라면 Impact Factor값이 없을 수 있습니다.

    Clarivate Analytics에서 제공하는 각종 DB간의 관계를 보면, SCI/SCIE/SSCI/A&HCI로 선정된 학술지의 게제논문이 Web of Science에 등재되며, Web of Science의 인용정보를 바탕으로 JCR의 각종 지수들이 산출됩니다.

    Web of Science는 특정 논문에 대한 인용 상황을 알 수 있는 반면 JCR은 특정 학술지의 권위도를 알 수 있습니다.

    Journal Citation Reports는 Science edition과 Social Science edition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년 6월 말경에 새로운 버전이 발표된 후 약 4개월의 수정과정을 거쳐 10월말에 최종 지수가 정해집니다. 2018년 현재, 가장 최신판인 JCR 2017은 Science edition은 8,996종의 과학학술지에 대한 인용지수를, Social Science edition은 3,304종의 사회과학 학술지에 대한 인용지수를 제공합니다. 두 edition에 등재된 학술지는 중복될 수 있습니다.

    Social Science edition은 사회과학분야의 학술지를 제공하지만, Nursing, Psychiatry, Rehabilitation, Social Science: Biomedical, Substance Abuse 주제분야의 학술지를 다수 포함하고 있어 Science edition과 함께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Impact Factor 보기화면]

    [산출공식]
    JCR edition 연도의 이전 2년동안 출판된 논문수로 JCR edition 연도에 인용된 횟수를 나눈 값

  • 미국 캘리포니아대학 샌디에이고캠퍼스의 물리학자인 Jorge Hirsch가 2005년에 발표한 연구자의 연구 성과를 측정하는 지수로, 연구자의 논문 수와 각 논문의 피인용횟수를 기반으로 산출합니다. 산출방식은 개별 논문을 피인용횟수 역순으로 배열한 후 피인용횟수가 논문의 순위보다 크거나 같은 마지막 논문의 순위가 그 연구자의 h-Index입니다.

    h-Index는 공식이 간단명료하고 산출방법이 쉬우며 지수가 강건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자기 인용에 영향을 받고 동률값이 흔하여 변별력이 낮으며, 연구경력이 오래된 연구자일수록 논문수가 많고 피인용이 많이 될 가능성이 높아 h-Index가 높아진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h-Index는 Web of Science나 SCOPUS에서 저자검색을 하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으나, 두 DB의 저자검색이 완벽하지 못하기 때문에 연구자의 정확한 h-Index를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의학도서관에서는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연구자가 신청하면 YRI에 등록된 논문을 대상으로 정확한 h-Index를 산출해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 Eigenfactor Score / Article Influence Score는 워싱턴대학교 생물학과 Carl Bergstrom 교수가 개발한 학술지의 영향력 평가 지수로 학술지에 5년동안 실린 총논문수와 피인용횟수를 기반으로 측정합니다. 하지만 Impact Factor와 달리 자기인용을 포함하지 않으며, 과학분야와 사회과학분야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Eigenfactor Score는 학술지의 인용지수에 따라 점수의 가중치를 달리하여 측정합니다. 평가받는 학술지가 다른 학술지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지, Nature나 Cell 등 영향력이 큰 학술지에 인용이 되었는지에 따라 가중치가 달라지는데, Eigenfactor Score가 높을수록 학술지의 영향력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Eigenfactor Score는 JCR 모든 학술지의 Eigenfactor Score합을 100으로 하고 산출하며, JCR2012에 포함된 총 10,000여 종 중 Eigenfactor Score가 가장 높은 학술지는 Nature로 1.56539입니다.

    Article Influence Score는 학술지 논문의 평균적인 영향력을 측정합니다. JCR 모든 학술지의 평균을 1로 하고, 1보다 크면 평균이상으로 논문이 많이 이용되는 학술지이고, 1보다 낮으면 평균보다 적게 이용되는 학술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JCR 2012에 포함된 총 10,000여 종 중 Article Influence Score가 가장 높은 학술지는 Reviews of Modern Physics로 32.565이며, 이는 JCR에 등재된 평균 학술지보다 32배의 영향력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014년 1월 현재, Eigenfactor 홈페이지(http://www.eigenfactor.org/로 링크)에서는 1997년부터 2011년까지 검색이 가능하고, Journal Citation Reports(http://isiknowledge.com/JCR로 링크) 에서는 2007 edition부터 2012 edition까지 검색이 가능합니다.

    [Eigenfactor 홈페이지의 Eigenfactor Score 보기화면]

    JCR Eigenfactor Score 보기화면]

  • SJR (SCImago Journal Rank)은 모든 인용은 평등하지 않다는 전제하에 해당 학술지를 인용하는 학술지의 종수, 명성도와 인용관계를 기초로 가중치를 부여하여 산출하는 학술지당 영향력 지수입니다. 따라서 SJR은 다양한 학술지로 인용, 명성도가 높은 학술지로 인용, 그리고 많이 인용될수록 지수가 높으며, SCOPUS의 3년간 인용정보를 기반으로 산정합니다.

    SNIP (Source Normalized Impact per Paper)는 논문 한편당 영향력 지수로, 한 주제분야의 총 인용수를 기반으로 가중치에 의해 개별 학술지의 인용도를 측정하며, 얼마나 빨리 인용되는가 하는 즉시성도 고려하여 산출합니다. 인용 한 건당 영향력은 인용이 별로 없는 주제 분야에서 더 높은 값이 주어지므로 SNIP를 이용하면 주제분야간의 비교도 가능합니다. SNIP는 SCOPUS의 3년간 인용정보를 바탕으로 산정합니다.

  • KCI (Korea Citation Index, 한국학술지인용색인)는 한국연구재단의 학술지평가를 통해 선정된 등재 및 등재후보 국내학술지에 대한 각종 인용∙통계정보를 제공합니다. KCI에서 제공하는 각종 인용지수는 Journal Citation Reports와 비슷하나, 한국형 인용지수(Kor-Factor)는 SCOPUS를 기반으로 하는 SJR과 기준이 비슷합니다. 보통 2년 내지 3년으로 정해진 기간의 인용정보를 바탕으로 산출하는 다른 인용지수와 달리 KCI는 2년분부터 5년분까지 이용자가 선택하면 해당 인용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KCI에 등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연구자 인용정보도 제공하며, 연구자 개인의 총 논문수, 총 피인용횟수, 평균 피인용횟수, H 지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 KCI 홈페이지]

  • KoMCI (Korean Medical Citation Index, 한국의학학술논문인용색인)은 대한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에서 학술지 평가를 통해 선정한 국내 의학학술지 게재논문의 참고문헌 분석으로 산출한 인용정보와 평가지표를 제공하고 있으며, Clarivate Analytics의 JCR에 해당합니다.

    KoMCI는 Web상에 2000년판부터 검색이 가능하며, 크게 KoMCI Web과 KoMCI Journal Web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MCI Web은 Clarivate Analytics의 Web of Science에, KoMCI Journal Web은 Journal Citation Reports에 해당합니다.

    Web of Science나 SCOPUS는 국내 의학학술지가 많이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국내 의학학술지에 대한 인용평가정보는 KoMCI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2017년 5월 현재, 242종의 국내 의학학술지를 등재하고 있습니다.

    [Impact Factor 보기화면]

    [산출공식]
    KoMCI edition 연도의 이전 2년동안 출판된 논문수로 KoMCI edition 연도에 인용된 횟수를 나눈 값

    등재 학술지 확인
    학술지 평가기준